1. 품질 용어
ㅇ 품질 특성 (Quality Characteristic)
- 품질 평가의 대상이 되는 성질 내지 성능
ㅇ 설계 품질 (Design Quality)
- 판매할 상품에 품질을 내재화시키는 것
.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 설계에 반영하는 등
- 설계 품질 관리 기법 : 품질기능전개, 동시공학, 설계심사 등
ㅇ 품질 비용 (Quality Cost)
- 품질관리를 위해 들어가는 예방활동,평가활동,잘못된 품질로 야기되는 비용손실
ㅇ 품질 관리 (Quality Control, QC)
- 생산 및 서비스 과정 중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는 활동
ㅇ 품질 보증 (Quality Assurance, QA)
- 주로, 예방 중심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품질을 확보)
ㅇ 반응 표면 분석 (response surface analysis)
- 여러 설명 변수(독립 변수)들의 복합 작용으로, 어떤 반응 변수(종속 변수)에 영향을 줄 때,
- 실험 조건 내에서 최적 조건을 찾기 보다, 주위 관심 영역 전체에서 최적 조건을 찾고 싶을 때,
ㅇ 고장 모드 및 영향 분석 (FMEA : Failure Modes and Effects Analysis)
- 잠재적 결함 원인을 분석, 이를 설계에 반영
. 제품이나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장 모드를 식별하고,
. 그 영향과 심각도를 분석하여 사전 예방하는 기법
ㅇ 신뢰성 (Reliability)
- 제품이나 시스템이 일정 기간 동안 고장 없이 작동하는 능력
ㅇ 서브퀄 (SERVQUAL)
- PZB(Parauraman, Zeithaml, Berry)에 의해, 측정이 어려운 서비스품질의 특성들을,
다차원으로 (5차원 또는 10차원) 구분 정의한 모델
-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능력,예절,신빙성,안전성), 공감성(가용성,의사소통,고객이해)
ㅇ 총체적 품질 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 TQM)
- 조직 구성원 모두가 품질 향상에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하려는 경영 방식
ㅇ 식스시그마 (Six Sigma)
- 공정의 변동을 최소화하여 불량률을 100만 개당 3.4개 이하로 줄이는 품질 개선 기법
ㅇ (추가편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