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igma, 6σ, Six Sigma   6 시그마, 식스시그마

(2020-06-17)

1. 식스시그마 (6 시그마, 6 Sigma)

  ㅇ 생산제품의 품질특성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하면, 
     - 생산제품의 99.73%가 평균을 중심으로 6 시그마(6σ) 범위 내에 있도록 하는 것
        . 평균에서 ±3σ 범위 내 전체의 99.7% 가 존재 : {#P(μ-3σ<\overline{X}<μ+3σ)=0.997#}

  ㅇ 불량율 관점에서, 1백만개 생산제품 중 단 3.4개 이내 (3.4 ppm)
     - 즉, 백만 개의 생산제품이나 백만 번의 서비스 기회 중에서 오직 3.4개의 불량이나
           오차 만을 허용하는 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수준


2. 6 시그마 운동 또는 품질철학 또는 품질혁신

  ㅇ 6 시그마 운동
     - 제품 및 서비스의 산포를 줄여 그 결과가 완벽하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
        . 즉, 고객관점에 촛점을 맞춘 목표와 측정을 통해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내기 위한 품질철학임과 동시에 Top-down 방식의 방법론

   ㅇ 경영전략적 의미
      - 경영 프로세스의 질적인 향상으로 고객만족을 추구

   ㅇ 통계적 의미
      - σ(시그마)는 모집단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로써 통계측정 단위데이터의 변동이나 퍼진 정도를 나타내는 데에 쓰임

   ㅇ 철학적 의미
      - 일하는 방식, 사고방식의 변화


3. 고장수 등으로 본 품질수준 비교

   


4. 6 시그마 프로젝트 수행절차 (프로세스 사이클) 구분

  ㅇ (Full 방법론)  DMAIC, DMAD(O)V, DFSS 등
  ㅇ (Quick 방법론)  Quick Fix 등


5. 추진요원 구성
  
  ㅇ 챔피언 : 사업부 책임자
  ㅇ 마스터 블랙벨트 : 교육/지도 전문 추진요원
  ㅇ 블랙벨트 : 개선 프로젝트 추진 책임자
  ㅇ 그린벨트 : 전직원


6. 6 시그마 추진 도구

  ㅇ 6 시그마를 추진하는데 동원되는 도구는 통계적 품질관리(SQC), 관리도 등 모든 전통
     적인 도구가 모두 다 가능
   

7. 개선 프로젝트 수행

  ㅇ 6 시그마를 추진하는데는 한 기업에서 수백, 수천개의 개선프로젝트 수행 팀이 문제
     를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참여하게 됨
     - 통상 각 프로젝트는 단기간 동안 수행


8. 유래 및 역사

  ㅇ 창안자 : 미국 마이클 해리 박사
  ㅇ 기업적용 : 1987년부터 모토롤라에서 시작하여 GE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
                (1988년 모토롤라는 제1회 말콤볼드리지상을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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