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적 (Inner Product) / 도트곱 (Dot Product) / 스칼라적 (Scalar Product)
ㅇ 임의 두 벡터로부터 스칼라 값(길이,거리 등)을 생성해내는 연산
ㅇ 표기 : < x,y > 또는 x·y 또는 xTy
2. 내적의 특징
ㅇ 연산의 결과가, 벡터량이 아닌 스칼라량이 됨
- 이는 주로, 두 벡터 간의 기하학적인 비교(특징,유사성)를 위한, 단일값으로 사용됨
- 한편, 대부분의 `벡터 곱셈`의 결과가 벡터로 나타나지만, 내적은 그 결과가 스칼라가 됨
ㅇ 연산의 형태가, 벡터 내 같은 성분끼리 곱한 후 이들을 더하는 꼴을 취함
- 이를 행렬 관점으로 보면, 1 x n 행렬과 n x 1 행렬을 곱하는 `행렬 곱셈`과 같음
3. 내적에 의해, 벡터는 비로소 기하학적인 의미(크기,각도,거리 등 스칼라량)를 부여 받음
ㅇ 벡터의 크기, 벡터 간의 각도, 거리, 직교성 등이 내적에 의해 비로소 정의됨
- 벡터의 크기(길이) : 노름(Norm) = {#\Vert\mathbf{u}\Vert = \sqrt{\mathbf{u}\cdot\mathbf{u}}#}
- 벡터 간의 각도 : [# θ = \cos^{-1} \left(
\frac{\mathbf{u}\cdot\mathbf{v}}{\|\mathbf{u}\|\|\mathbf{v}\|} \right) #]
- 벡터 간의 거리 : 두 벡터 간의 거리(차이점,부동성) ☞ 유클리드 거리 참조
. [# \|\mathbf{x}-\mathbf{y}\| = \sqrt{ \|\mathbf{x}\|^2 + \|\mathbf{y}\|^2
- 2\mathbf{x}\cdot\mathbf{y} } #]
- 벡터 간의 직교성 : < x,y > = 0
- 벡터 투영 : 한 벡터 {#\mathbf{x}#}의 또다른 벡터 {#\mathbf{y}#}로 드리운 그림자
. [# Proj_{\mathbf{y}} \mathbf{x} = \frac{\mathbf{x}\cdot\mathbf{y}}{\mathbf{y}\cdot\mathbf{y}} \mathbf{y} #]
4. 내적의 표현
ㅇ 실수 벡터공간 Rn 상에서의 내적
- 내적의 기하학적 표현
. x·y = xy cos θ = ||x|| ||y|| cos θ
.. 두 벡터의 크기의 곱 xy에 사잇각 θ의 코사인을 곱한 것
- 내적의 성분별 표현
. 두 벡터 x=(x₁,x₂,...,xn), y=(y₁,y₂,...,yn)에 대해,
.. 같은 성분끼리 곱한 후 이들을 더하는 꼴을 취함
ㅇ 복소수 벡터공간 Cn 상에서의 내적
- 임의의 두 벡터 x,y에 대해 각 성분의 스칼라들을 대응시키는(즉,곱하는) 연산
. 여기서, yH는 행렬 y의 헤르미티안 전치(Hermitian Transpose)
ㅇ 신호공간 또는 함수공간 상에서의 내적
- 두 신호/함수 간의 내적 연산
5. 내적의 성질
ㅇ 교환 법칙 성립
- x·y = y·x 또는 < x,y > = < y,x >
ㅇ 분배 법칙 성립
- (x + y)·z = x·z + y·z 또는 < x+z,y > = < x,y > + < z,y >
ㅇ 스칼라배 결합 법칙 성립
- (k x)·y = x·(k y) = k (x·y) 또는 < kx,y > = < x,ky > = k< x,y >
ㅇ 양의 정부호
- x·x ≥ 0 또는 < x,x > ≥ 0 (등호는 x = 0 일때만 성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