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Pattern 에러 패턴, 오류 패턴 | (2025-03-18) |
1. [통신] 오류 패턴 (Error Pattern) 또는 오류 벡터 (Error Vector)
ㅇ `송신 부호어 c`와 `오류 e` 발생으로 인한 `수신 부호어 r` 간의 비트 차이
- r = c + e
ㅇ 오류 벡터 (오류 패턴)의 수
- n 튜플 벡터로 생성 가능한 2n개 원소들로 이루어진 벡터 공간에는,
- 매 벡터 마다,
. 영 벡터(0)를 제외하고,
.. (영 벡터 짜리 1개는, 온전히 수신된 부호어를 의미)
. 모두 2n - 1 개의 오류 벡터가 있을 수 있음
.. (오류 벡터는, 오류 비트가 `1`이고, 나머지 비트 모두가 `0` 임)
.. (발생 가능한 오류 비트의 수는, 오류 벡터의 해밍중 임)
- 만일, (n,k) 선형 부호일 경우,
. 2k - 1 개의 부호어가 있게되며,
. 2n - 2k 개의 오류 벡터들이 검출 가능
※ [참고] ☞ 표준 배열, 신드롬, 패리티 검사 행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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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재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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