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굴절능 / 굴절력 (Refractive power, Dioptic power)
ㅇ 렌즈 등에서, 빛의 방향을 바꾸는 (광선이 꺽이는) 능력
ㅇ 즉, 광학 소자가, 버전스 크기를 변화시키는 힘
ㅇ 한편, 공기일 때, 구면 렌즈 표면에서의 굴절시키는 능력은,
- 굴절능(굴절력) = 초점거리의 역수 [m-1] = 집산도(디옵터,버전스)의 크기 변화 [D]
2. 굴절능의 단위, 부호, 수치
ㅇ 굴절능 단위
- 버전스와 같이, [m-1] 또는 디옵터(Diopter) [D] 를 씀
ㅇ 굴절능 부호
- 버전스 처럼, 오른쪽에서 오목(⊃)하면 양(+)
ㅇ 수치 例)
- 수렴 렌즈 (볼록 렌즈)가, +1 [m] 초점거리를 갖으면,
. 굴절능은 +1 [D]
. 例) 만일, 원시의 경우 (양(+)의 굴절력을 갖음), 망막 뒤에 상이 맺히므로,
.. 볼록 렌즈를 사용하여, 상이 조금 더 앞으로 오도록 함
- 발산 렌즈 (오목 렌즈)가, -2 [m] 초점거리를 갖으면,
. 굴절능은 -1/2 [D]
. 例) 만일, 근시의 경우 (음(-)의 굴절력을 갖음), 망막 앞에 상이 맺히므로,
.. 오목 렌즈를 사용하여, 상이 조금 더 뒤로 가도록 함
3. 버전스, 굴절능 간의 비교
ㅇ 굴절능 : 렌즈 곡면이 광선을 수렴,발산시키는 능력 척도 (렌즈의 곡면 척도)
- 버전스 크기를 변화시키는 렌즈 능력 척도
ㅇ 버전스 : 광선이 수렴,발산하는 척도 (광선의 발산/수렴 척도)
4. 버전스, 굴절능 간의 관계
ㅇ 만일, 양의 굴절능 값을 갖는 렌즈가,
- 음의 버전스 값을 갖는 발산하는 빛 보다,
.. (이때, 물체가 가까울수록 음의 버전스 값이 커짐)
- 그 값이 더 크다면,
- 렌즈 곡면에서 굴절후 그 빛은 수렴하게 됨
5. 매질 굴절률을 고려한 굴절능
ㅇ K = (n2 - n1)/r
- K : 굴절능
- n : 굴절률
- r : 곡률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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