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FS
ㅇ 네트워크 상의 서로 다른 기계들 간에, 일관성있게 디렉토리와 화일 구조의 생성/접근 가능
- 원격 디스크에 저장된 화일을 마치 국부장치에 있는 것처럼 접근하여,
-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디스크 장치내의 화일들을 공유시켜줌
ㅇ 이는 사실상,
- Microsoft社 제품 계열의 LAN Manager의 Server Message Block,
- UNIX System Ⅴ의 RFS(Remote File Service) 등과 유사한,
- 분산된 화일 시스템(Distributed File System) 임
2. NFS 역사
ㅇ NFS는 SUN Microsystems사가 자신의 SUN SPARC station을 위하여 개발하여
1984년 이를 공개시켜 대중화시켰고, UNIX 환경에서는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음 (RFC 1094)
ㅇ 최초의 구현은 4.3 BSD UNIX와 호환되는 SUN 기종
ㅇ NFS는 운영체제의 기본기능을 확대하기 위한 추가적인 요소라는 성격이 있었으나
오늘날에는 제품의 기본구조에 통합됨
3. NFS의 주요 작업
ㅇ export
- NFS 서버 자신의 지역 화일을 타 호스트들이 원격지에서 마운트할 수 있게 개방함
ㅇ mount
- 어떤 화일 시스템이 다른 화일 시스템에 있는 디렉토리에 접속하는 것 ☞ 마운트 참조
4. NFS 설계철학
ㅇ 다른 제작사의 이기종 운영체제간의 연결을 허용하는데 중점을 두었음
5. NFS 프로토콜 특징
ㅇ XDR(eXternal Data Representation)과 RPC(Remote Procedure Call)라는 두 개의
메카니즘을 이용
- 이 두 개의 사양(spec.)에 대하여 분산컴퓨팅 환경을 위한 클라이언트/서버 아커텍쳐의
기본 골격을 이룸
ㅇ NFS는 RPC와 XDR에 기초를 둔 상태가 없는(Stateless) 프로토콜
ㅇ OSI 7계층모델로 볼때 세션계층 및 프리젼테이션 계층에 해당
6. NFS 프로토콜 계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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