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수준협약

(2016-03-05)

1. SLA (서비스수준협약)

  ㅇ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가입자에게 합의를 통하여 사전에 정의된 수준의
     서비스(측정가능한 서비스품질)를 제공하기로 협약을 맺는 것


2. 등장배경인터넷 사용자 급증 => 인터넷 트래픽 급증 => 서비스품질 저하 => 품질저하 보증요구
     => ISP들의 SLA 제정 도입


3. SLA가 가능한 분야IT 서비스 부문(IT 아웃소싱 등), 망 서비스 부문 등


4. SLA 도입시 필요요소

  ㅇ 협약의 근거가 되는 명확한 성능 지표(指標)가 확립되어야 함   ☞ QoS 파라미터
  ㅇ 또한,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공개적인 수단이 강구되어야 함 등


5. SLA 도입 필요에 대한 통신 사업자 및 이용자 입장통신사업자
     - 다양한 기술들이 공존, 서비스형태도 다양화됨에 따라 서비스별로 요구되는 성능
       이나 수준이 상이하게되어 기존의 성능대비 가격협약을 서비스 수준에 대한 가격
       협약으로 변화시킬 필요성 대두

  ㅇ 이용자
     - 서비스 수준 협약을 마치 보험증권처럼 간주하여,  서비스에 대한 막연한 기대에
       서 구체적인 성능 지표를 기준으로 차별화된 이용환경을 요구

  ㅇ 例) 과금기간 동안 정의된 서비스 수준에 미달되는 경우, 리콜(리베이트) 등 시행


6. 망 서비스 부문의 SLA를 위한 일반적인 항목Availability  : 중단없는 등 서비스의 지속성
  ㅇ Latency       : 각종 지연,대기 등
  ㅇ Throughput    : 패킷전송률 또는 망에서의 패킷처리율
  ㅇ Packet Loss   : 패킷손실율 등
  ㅇ 접속성공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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