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볼 주기 이란?
ㅇ 심볼 주기 (Symbol Period)
- 반복되는 심볼들의 주기
* 여기서, 심볼(Symbol)은,
. 디지털통신 방식에서 변조,코딩,전송,검출을 하는 의미있는 단위
ㅇ 심볼 지속시간 (Symbol Duration)
- 전송되는 디지털 심볼 1개의 지속시간
※ 한편, 듀티 사이클은,
- 펄스 반복 주기(T)에 대해, 켜져있는(on,τ) 시간의 比 (= τ/T)
※ 통상, 대부분의 전송 심볼이 심볼 주기 각각의 구간을 꽉 채워 사용되므로,
- 즉, 듀티 사이클(τ/T) ≒ 1 이므로,
- 굳이, 심볼 주기와 심볼 지속시간 용어를 구분 안함
2. 다중 경로 페이딩 환경 하의 심볼이 받는 영향
ㅇ 다중 경로 페이딩 환경 하에서,
- 심볼간 간섭(ISI)을 줄이려면,
- 심볼 지속시간이 채널상 겪는 지연 확산 보다 커야함
. 즉, ( 심볼 지속시간 Ts > 최대 지연확산 τmax ) 이어야 함
ㅇ 극복 방안 => OFDM 방식 (다중 반송파 전송)
- 단일 반송파 변조방식의 경우 보다,
- 많은 부반송파로 이루어지는 OFDM 방식의 경우에, ☞ OFDMA 심볼 참조
. 부반송파 각각의 전송 심볼 지속시간이 길어지므로,
- 결국, 다중경로 페이딩에 의한 전송 특성 열화(劣化)가 적게 됨
. 즉, 각 부반송파(부채널)은 작은 대역폭으로 인해 평탄한 특성(Flat Channel)으로 근사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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