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공통 : 과학기술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용어
- ▷ 기초과학 : 순수 과학
- ▷ 생명과학 : 생명체의 작동 속성을 연구
- ▷ 진동/파동 : 진동 및 비국지적인 전파 현상 (빛,소리,지진 등)
- ▷ 전기전자공학 : 전기적 거동에 대한 일체의 현상 탐구
- ▷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 다양한 정보의 생성,전달,표현을 다룸
- ▷ 통신/네트워킹 : 약속된 절차로 정보를 주고받는 제반 기술
- ▽ 정보기술(IT) :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 및 정보시스템의 제공,처리,이용
- 1. 정보기술 : 정보처리,정보보안,정보통신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 기술
- ▷ 전산 기초용어 : 전자계산학 기초
- ▷ 컴퓨터구조 : S/W 관점에서 보는 H/W 구조
- ▽ 프로그래밍 : 특정 응용에 맞게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것
-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 컴퓨터를 동작시킬 의도를 추상화시키는 것
- ▽ 프로그래밍 언어론 : 프로그래밍 의도를 추상화시켜 컴퓨터에 전달하는 언어학적 이론
- 1.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램 작성용 언어
- 2. 프로그래밍 언어론 용어
- ▷ 구문 : 언어가 구성되는 방법. 즉, 언어의 구조
- ▽ 변수 : 기억장소에서 그 내용물이 변할 수 있는 하나의 장소를 추상화한 것
- 1. 변수
- 2. 변수 종류
- 3. 이름
- 4. 바인딩
- 5. 선언/정의/초기화
- 6. Scope,Lifetime
- 7. 참조 환경
- 8. 블록 구조
- 9. 좌변값
- ▷ 자료형/데이터형 : 시스템/컴파일러/사람 등이 인식 가능한 자료 형
- ▷ 연산,연산자,수식 :
- ▷ 부프로그램/함수/프로시저 :
- ▷ 예외,이벤트 처리 :
- ▷ 프로그래밍 방법론 : 프로그램을 구축해 나아갈 때, 쓰이는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연산과 데이터를 함께 추상화시켜 다루는 패러다임
- ▷ 자료표현코드 : 수치,문자(알파벳) 등의 코드 표현 방식
- ▷ 자료구조 : 자료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구조화
- ▷ 알고리즘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순서적인 절차나 규칙
- ▷ 시스템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및 응용소프트웨어 중간에 위치
- ▷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 C,Java,PHP,Javascript 등
- ▷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 프로그래밍 관련 기타사항
- ▷ 데이터베이스 : 구조적, 논리적으로 조직화된 데이터 집합
- ▷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의 설계,테스트,생산성 및 품질 향상
- ▷ 운영체제 : 컴퓨터의 높은 성능 유지를 위해 공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 정보보호/보안 : 정보의 수집,가공,저장,검색,송신,수신 중에 정보의 훼손,변조,유출 등을 방지
- ▷ IT 기타기술 : IT 관련 일반 기타 용어
- ▷ 공학 (역학,기계,재료등) : 인간생활에 가치(효용)를 증대시키는 제반 기술
- ▷ 설계/표준/계측/품질 :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창조,유지,보증하는 기술
- ▷ 기술경영 : 공학과 경영학을 통합한 개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