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술공통 : 과학기술에 공통적으로 쓰이는 용어
- ▷ 기초과학 : 순수 과학
- ▷ 생명과학 : 생명체의 작동 속성을 연구
- ▷ 진동/파동 : 진동 및 비국지적인 전파 현상 (빛,소리,지진 등)
- ▷ 전기전자공학 : 전기적 거동에 대한 일체의 현상 탐구
- ▽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 다양한 정보의 생성,전달,표현을 다룸
- ▷ 비디오 : 광학적 영상을 전기적으로 변환시킨 영상 신호
- ▷ 오디오 : 모든 자연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뀌어 표현된 것
- ▽ 멀티미디어 : 상호 교환될 수 있는 1 이상의 정보 타입
- 1. 멀티미디어 : 개별 미디어가 디지털화되어 통합된 것
- 2. 미디어 : 정보의 전달 및 표현 등의 수단
- ▷ 멀티미디어 (기초) : 밀티미디어 분야의 기초 용어
- ▷ 미디어 컨테이너 : 오디오/비디오 데이터의 저장/전송/편집/스트리밍/재생을 가능토록 담는 포멧
- ▷ 디지털 영상처리 : 영상의 성질을 디지털적으로 변화시키는 프로세스
- ▷ 컴퓨터 그래픽스 :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만들어내는 기술
- ▷ 멀티미디어 표준 : 멀티미디어 관련 표준들
- ▷ 실시간 통신 : 생산과 동시에 전송 및 사용이 이루어져야하는 통신 형태
- ▽ 메세징 서비스 : 개인 이벤트 특성을 살린, 통합 실시간 서비스
- 1. IMPP
- 2. IM (메신저)
- 3. PS (프리젠스)
- 4. MMS(멀티미디어메세징)
- 5. SMS(단문메세징)
- 6. UMS(통합메세징)
- 7. UC(통합커뮤니케이션)
- ▷ 방송 :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
- ▷ 디스플레이 : 전기적 신호를 영상으로 변환시켜주는 장치
- ▷ 조명 : 광의로, 인간생활의 시간 및 공간을 넓히는데 이용되는 기술
- ▷ 정보이론/코딩 : 정보의 정량적 평가,한계 및 코드 변환을 다룸
- ▷ 통신/네트워킹 : 약속된 절차로 정보를 주고받는 제반 기술
- ▷ 정보기술(IT) :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 및 정보시스템의 제공,처리,이용
- ▷ 공학 (역학,기계,재료등) : 인간생활에 가치(효용)를 증대시키는 제반 기술
- ▷ 설계/표준/계측/품질 :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창조,유지,보증하는 기술
- ▷ 기술경영 : 공학과 경영학을 통합한 개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