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ch Quality, Voice Quality   통화 품질, 음성 품질, 대화 품질

(2017-07-28)

1. 통화 품질전화 등을 이용한 통화에서 송화자의 입과 수화자의 귀 사이에 제공되어지는 품질의 정도
  ㅇ 통화의 명료도, 음량의 크기 등 다양한 요인이 총체적으로 표현됨


2. 일반적으로 통화의 명료성에 대해 척도로 삼는 것들로는,

   수화 음량 크기 (Loudness),  명료도 (Articulation),  반복도 (Repetition), 
   요해도/문장인지도 (Intelligibility),  Opinion Test  등이 있음


3. 통화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 

   ㅇ 아날로그 전송계  :  누화,  반향,  군지연왜곡,  감쇠왜곡 등
   ㅇ 데이터 전송계    :  지연(Delay),  지연지터,  패킷손실4. 주관적/객관적 통화품질 표준 척도 (측정/평가 방법)

  ㅇ 주관적 평가
     -  MOS(Mean Opinion Score, ITU-T P.800)

  ㅇ 객관적 평가
     -  E-Model(R-value, G.107), 
     -  PESQ(Perceptual Evaluation of Speech Quality, ITU-T P.862) 
     -  PAMs(Perceptual Analysis Measurement System, BT社),
     -  PSQM(Perceptual Speech Quality Measurement, P.861) 등
     ※ PAMs,PSQM,PESQ 특징 
         . 기준 신호를 망을 통해 전달, 이를 다른 쪽 끝단에서 디지털 신호처리로 비교
           하고, 그 결과를 MOS로 환산하는 방식


5. 음성통신에 대해 QoS(서비스품질)을 분류한 例  :  ESTI/TIPHON에서 정의한 예

                         보장형          보장형         보장형         비보장형
                         (Best)          (High)        (Medium)      (Best-Effort)
                       -----------  ----------------  -------------  -------------
  ㅇ 수신자측           G.711 보다   32Kb/s에서 G.726   GSM-FR 보다         -
     음성품질              좋음      보다 좋거나 같음   좋거나 같음
    (단방향,비대화성)                                 

  ㅇ 종단간 지연          < 100ms         < 100ms         < 150ms         < 400ms 
      (G.114)

  ㅇ 총 전송품질의
     등급(R-value)          -            > 80            > 70            > 50   
      (G.109)

통신품질 일반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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