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압기 (Transformer)
ㅇ 2 이상의 전기회로를 자기적으로 결합 연결
- 전자유도에 의해 교류 전기 에너지 또는 신호 에너지를 한 회로에서 다른 회로로 전달
2. 변압기의 특징
ㅇ 형태/모양 : 공동의 강자성체(철심)에 감겨진 2 이상의 도선 코일로 이루어짐
ㅇ 입출력 연결 : 철심 내 공동의 자속(자계)을 통해 서로 연결됨
ㅇ 입출력 변환 : 교류 전기에너지를 자계 작용에 의해 동일 주파수, 다른 전압 크기로 변환 전달
3. 변압기의 용도 및 한계
ㅇ 변압기 용도
- (에너지 전달) 하나의 회로에서 다른 회로에로 에너지의 전달을 위함
- (승압, 강압) 전압 크기를 바꿈 (전압 변성기)
. 例) 전원공급장치 입력부에 설치되어, 상용 교류 전압을 더 낮은 교류 전압으로 강압
- (회로의 분리) 두 회로 간의 절연/분리/격리
. 1차,2차측 권선 간에 유도성 결합(커플링) 만 되므로 어떠한 DC 경로도 형성 안됨(분리)
. 즉, `직류 차단` 및 `교류 통과`를 위함
- (임피던스 변환) 두 회로 간의 임피던스 정합을 통한 최대전력전달을 위함
- (상 수 변환) 교류의 상 수를 변화시킴
ㅇ 변압기 한계
- 주파수를 바꿀 수 없음
- 직류에는 동작을 하지 않음
- 권선비가 고정되어있는 시불변 소자
- 크고 무거우며, 넓은 범위의 크기 제어에는 부적합
4. 변압기의 구조
ㅇ 변압기 구성 요소
- 권선 (Winding) : 공급 전류,부하 전류가 나타나는 전기회로
- 철심 (Iron Core) : 자속의 통로 역할을 하는 자기회로
- 절연 필요 부분 : 철심과 권선 간의 절연, 권선 상호간의 절연, 권선층 간의 절연
ㅇ 변압기 권선 구분
- 1차 권선 (primary winding) : 교류 전압을 포함하는 자속 발생 코일 (전원 연결)
- 2차 권선 (secondary winding) : 교류 전압이 유도되는 다른 코일 (부하 연결)
ㅇ 변압기 구조 구분
* 철심과 권선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구분됨
- 내철형 (Core type) : 직사각형 1공 철심의 양쪽 변에 코일이 각각 감겨져 있는 구조
- 외철형 (Shell type): 직사각형 2공 철심 가운데로 코일이 감겨져 있는 구조
ㅇ 내철형(Core type) 구조
- 전기회로인 권선수 N1,N2인 2개 코일과,
공통 자기회로인 1개 철심을 갖는 구조
5. 변압기의 권선비, 전압비, 전류비, 임피던스비
※ ☞ 변압비 참조
- V1/V2 = N1/N2 = I2/I1 = a
- Z1/Z2 = a2
6. 이상적인 변압기의 전압,전류,역률 등 관계식
ㅇ 1차,2차의 전압(V),전류(I),역률(cosθ)
- 유효전력 : V1I1cosθ = V2I2cosθ [W (와트)]
- 피상전력 : V1I1 = V2I2 [VA]
ㅇ 1차,2차의 유도 기전력
7. 변압기의 회로 기호 및 극성
ㅇ 전압 극성 : 점이 있는 부분이 (+)
ㅇ 전류 극성 : 점이 있는 곳에서 전류가, 1차측은 흘러들어가고, 2차측은 흘러나옴
8. [참고사항]
ㅇ 유도되는 전압 크기의 의존성
- 두 코일 간의 상호 유도 (결합계수,Coupling Coefficient)의 크기에 따름
ㅇ 변압기 정격 표기
- 정격 용량 : 피상전력 (볼트-암페어, [VA] )
ㅇ 변압기의 구분 ☞ 변압기 종류 참조
ㅇ 변압기 용어 ☞ 변압기 관련 용어 참조
ㅇ 변압기 간의 성능 비교 척도 ☞ 전압변동률 등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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