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수치 활용

     (수정일:2018-11-10)

  [JS 활용]   
  1. 자바스크립트 숫자형 데이터타입
    1. 자바스크립트 언어는, 숫자형 데이터타입이 하나 뿐으로,
      1. IEEE 754 배정도(64 비트) 부동소수점 만 지원 함
        1. 즉, 내부적으로, 8 바이트 (64 비트 부동소수점) 로써 저장/처리 됨
    2.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여러 숫자 데이터타입을 지원하지 만,
      1. 자바스크립트는 단순성을 위해 숫자형에 하나의 데이터타입 만 가능 함
  2. 자바스크립트 숫자 표현
    1. 정수 숫자 표현 (4가지)
      1. 10진수 : 123
      2. 16진수 : 0x123 (숫자 앞에 0x를 붙임)
      3. 8진수 : 0o123 (숫자 앞에 0o를 붙임)
      4. 2진수 : 0b101 (숫자 앞에 0b를 붙임)
    2. 실수 숫자 표현 (10진수에 한 함)
      1. 고정소수점 표현 : 0.123 (정수부가 0일때는 0 생략 가능)
      2. 부동소수점 표현 : 1.02e123 또는 1.02E123 (1.02x1023)
    3. 특별한 숫자 표현
      1. Infinity : +∞ (전역변수)
      2. NaN : Not a Number,부정 값 (전역변수)
      3. Number.POSITIVE_INFINTY : +∞ (Number 객체프로퍼티)
      4. Number.NEGATIVE_INFINTY : -∞ (Number 객체프로퍼티)
      5. Number.MAX_VALUE : 표현 가능 최대값 (Number 객체프로퍼티)
      6. Number.MIN_VALUE : 표현 가능 최소값 (Number 객체프로퍼티)
      7. Number.NaN : Not a Number,부정 값 (Number 객체프로퍼티)
  3. 자바스크립트 수치 다루기
    1. 문자열을 수치로 변환
      1. parseInt(); // 문자열을 정수 변환
        1. parseInt(num,base); // base로 지정된 진법으로 해석하여 10진수 정수 변환
      2. parseFloat(); // 소수점,지수 표현까지 포함한 문자열을 수치 변환
      3. Number(); // Number() 함수에 의한 수치 변환
    2. 정수 근사 변환
      1. toFixed(); // 소수점 이하 지정된 자릿수로 반올림
        1. 例) const x=19.51; x.toFixed(3) => 19.510 x.toFixed(0) => 20
      2. toPrecision(); // 수치 전체를 지정된 유효자리수가 되도록 반올림
        1. 例) let x=1000; x.toPrecision(5) => 1000.0 x.toPrecision(4) => 1000 x.toPrecision(3) => 1.00e+3 x.toPrecision(2) => 1.0e+3 x.toPrecision(1) => 1e+3
      3. ceil(); // 천장 함수
      4. floor(); // 마루 함수
      5. round(); // 반올림
    3. 정수 진법 변환
      1. toString(); // 지정한 기수법(진법 체계,2부터 36까지 가능)에 의한 문자열로 변환
        1. 例) numObject.toString(2) => 2진수, numObject.toString(16) => 16진수
    4. 지수 변환
      1. toExponential(); // 매개변수에 따라 소수점 뒤 숫자로써 반올림
        1. 例) const x=3800.5; x.toExponential(4) => 3.8005e+3 x.toExponential(3) => 3.801e+3 x.toExponential(0) => 4e+3
    5. 기타 기초
      1. min(num1,num2); // num1,num2 중 적은 값
      2. max(num1,num2); // num1,num2 중 큰 값
      3. pow(base,p); // 거듭제곱(basep)
      4. random(); // 0~1 사이의 난수를 반환
      5. isFinite(); // 유한값 여부
      6. isInteger; // 정수 여부
      7. isNaN(); // 수치인지 아닌지 판단
  4. Math 객체
    1. Math 객체프로퍼티
      1. Math.E : 자연로그밑 수 (자연상수)
      2. Math.LN2 : 2의 자연로그
      3. Math.LN10 : 10의 자연로그
      4. Math.LOG2E : 2를 밑수로 한 상용로그 e의 값
      5. Math.LOG10E : 10을 밑수로 한 상용로그 e의 값
      6. Math.PI : 원주율
      7. Math.SQRT1_2 : 1/2의 제곱근
      8. Math.SQRT2 : 2의 제곱근
    2. Math 객체메소드
      1. 기초
        1. Math.abs(x) : |x| (x의 절대값)
        2. Math.ceil(x) : x의 천장함수
        3. Math.floor(x) : x의 마루함수
        4. Math.trunc(x) : x의 정수
        5. Math.round(x) : x의 반올림
        6. Math.min(x,y) : x,y 중 작은 값
        7. Math.max(x,y) : x,y 중 큰 값
      2. 지수,거듭제곱,제곱근 등
        1. Math.exp(x) : ex (e의 x 거듭제곱)
        2. Math.expm1(x) : ex-1 (e의 x 거듭제곱에서 1을 뺀 값)
        3. Math.pow(x,y) : xy
        4. Math.sqrt(x) : √x (x의 제곱근), Math.pow(x,0.5)와 같음
        5. Math.cbrt(x) : x1/3 (x의 세제곱근)
        6. Math.hypot(x,y,...) : 인수들의 제곱 합의 제곱근
      3. 삼각함수
        1. Math.sin(x) : sin(x) (x의 사인, 매개변수 x에 라디안 대입해야 함)
        2. Math.cos(x) : cos(x) (x의 코사인, 매개변수 x에 라디안 대입해야 함)
        3. Math.tan(x) : tan(x) (x의 탄젠트, 매개변수 x에 라디안 대입해야 함)
      4. 삼각함수역함수
        1. Math.asin(x) : arcsin(x) (x의 아크 사인, 결과가 라디안)
        2. Math.acos(x) : arccos(x) (x의 아크 코사인, 결과가 라디안)
        3. Math.atan(x) : arctan(x) (x의 아크 탄젠트, 결과가 라디안)
        4. Math.atan2(y,x) : x축에서 점(x,y)까지의 시계 반대방향 각도라디안으로 나타낸 값
      5. 쌍곡선함수
        1. Math.sinh(x) : sinh(x) (x의 하이퍼볼릭 사인, 매개변수 x에 라디안 대입해야 함)
        2. Math.cosh(x) : cosh(x) (x의 하이퍼볼릭 코사인, 매개변수 x에 라디안 대입해야 함)
        3. Math.tanh(x) : tanh(x) (x의 하이퍼볼릭 탄젠트, 매개변수 x에 라디안 대입해야 함)
      6. 쌍곡선함수역함수
        1. Math.asinh(x) : arcsinh(x) (x의 하이퍼볼릭 아크 사인, 결과가 라디안)
        2. Math.acosh(x) : arccosh(x) (x의 하이퍼볼릭 아크 코사인, 결과가 라디안)
        3. Math.atanh(x) : arctanh(x) (x의 하이퍼볼릭 아크 탄젠트, 결과가 라디안)
      7. 로그
        1. Math.log(x) : ln(x) (x의 자연로그)
        2. Math.log2(x) : log2(x) (x의 밑수가 2인 상용로그)
        3. Math.log10(x) : log10(x) (x의 밑수가 10인 상용로그)
        4. Math.log1p(x) : log(x+1)

[JS 활용]
1. JS 활용 2. JS 문자열 활용 3. JS 수치 활용 4. JS 정규표현식

       최근수정이력     PC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