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able, Variate   변수, 변량

     (수정일:2018-04-14)

  [이름,바인딩]   
  1. [수학] 변수 또는 변량 (Variable)
    1. 변수(變數)
      1. 정해진 범위 내에서 변할 수 있는 값을 대표하는 문자
      2. * 한편, 변량(變量)은 주로 확률/통계학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써,
        1. 조사 대상의 특징,성질을 숫자 또는 문자로 나타낸 것
          1. 설명 변수/예측 변수/반응 변수, 회귀 변수 참조
          2. 양적 자료, 질적 자료 참조
        2. 확률실험 결과에 대한 수량화 변수 ☞ 확률변수 참조
    2. [표기 관례]
      1. 변수 또는 미지수 : 알파벳 끝 z 가까운 x,y,z 등
      2. 상수 : 알파벳 시작 a 가까운 a,b,c 등
        1. 상수 : 변하지 않는 값, 불변의 값, 고정된 스칼라량 ☞ 수학상수,물리상수 등 참조
  2. [전산] 변수 (variable)
    1. 변수는, 기억장소에서 하나의 장소를 추상화한 것
    2. 변수의 역할
      1. 값을 보관하며, 이름으로 그 값을 가리키게됨
        1. 주요 역할 둘 : ① 값을 저장, ② 이름으로 호출 (즉, 이름을 붙임)
      2. * 프로그램 수행 도중에 그 값이 바뀔 수 있음
    3. 변수를 특징짓는 주요 속성들은,
      1. 이름 (Name) ☞ 식별자(Identifier) 참조
        1. 한편, 변수 이름을 변수의 어떤 속성과 연결짓는 과정은, ☞ 바인딩 참조
      2. 주소 (Address)
        1. 기억공간 위치
      3. 타입 (Data Type, 데이터 유형)
        1. 이에따라 가능한 연산의 종류가 달라짐
      4. 값 (Value)
        1. L-value : 변수의 실제 값이 저장되어있는 기억장소의 주소를 가리킴
        2. R-value : 변수의 실제 값
      5. 변수 영역/스코프/범위 (Variable Scope)
        1. 프로그램 내 사용되는 식별자가 의미를 갖을 수 있는 범위/영역
      6. 변수 수명 (Variable Lifetime)
        1. 실행시간 동안에 변수 이름에 대응된 값을 기억장소가 할당 보유하는 시간
      7. 프로그램 환경 (Program Environment)
        1. 프로그램 내 특정 부분에서 참조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변수,함수들의 집합
    4. 변수의 사용 방법
      1. 변수의 선언 (Declaration) : 변수 명칭 및 메모리 위치를 연결시킴
      2. 변수의 초기화 (Initialization) :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 제공
      3. 변수의 할당 (Allotment) : 메모리 크기(기억 공간) 할당
      4. 변수의 대입 (Assignment) : 값의 제공 및 수정
    5. 변수에 값을 제공하는 방법 셋
      1. 대입 (assignment)
      2. 초기화 (initialization)
      3. 함수로부터 값 리턴 (function return)

[이름,바인딩]
1. 변수 2. 이름 3. 바인딩 4. 선언/정의/초기화 5. 변수 영역,수명 6. 블록 구조 7. 좌변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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