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igma, 6σ, Six Sigma   6 시그마, 식스시그마

(2020-06-17)

1. 식스시그마 (6 시그마, 6 Sigma)

  ㅇ 생산제품의 품질특성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하면, 
     - 생산제품의 99.73%가 평균을 중심으로 6 시그마(6σ) 범위 내에 있도록 하는 것
        . 평균에서 ±3σ 범위 내 전체의 99.7% 가 존재 : {#P(μ-3σ<\overline{X}<μ+3σ)=0.997#}

  ㅇ 불량율 관점에서, 1백만개 생산제품 중 단 3.4개 이내 (3.4 ppm)
     - 즉, 백만 개의 생산제품이나 백만 번의 서비스 기회 중에서 오직 3.4개의 불량이나
           오차 만을 허용하는 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수준


2. 6 시그마 운동 또는 품질철학 또는 품질혁신

  ㅇ 6 시그마 운동
     - 제품 및 서비스의 산포를 줄여 그 결과가 완벽하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
        . 즉, 고객관점에 촛점을 맞춘 목표와 측정을 통해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내기 위한 품질철학임과 동시에 Top-down 방식의 방법론

   ㅇ 경영전략적 의미
      - 경영 프로세스의 질적인 향상으로 고객만족을 추구

   ㅇ 통계적 의미
      - σ(시그마)는 모집단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로써 통계측정 단위데이터의 변동이나 퍼진 정도를 나타내는 데에 쓰임

   ㅇ 철학적 의미
      - 일하는 방식, 사고방식의 변화


3. 고장수 등으로 본 품질수준 비교

   


4. 6 시그마 프로젝트 수행절차 (프로세스 사이클) 구분

  ㅇ (Full 방법론)  DMAIC, DMAD(O)V, DFSS 등
  ㅇ (Quick 방법론)  Quick Fix 등


5. 추진요원 구성
  
  ㅇ 챔피언 : 사업부 책임자
  ㅇ 마스터 블랙벨트 : 교육/지도 전문 추진요원
  ㅇ 블랙벨트 : 개선 프로젝트 추진 책임자
  ㅇ 그린벨트 : 전직원


6. 6 시그마 추진 도구

  ㅇ 6 시그마를 추진하는데 동원되는 도구는 통계적 품질관리(SQC), 관리도 등 모든 전통
     적인 도구가 모두 다 가능
   

7. 개선 프로젝트 수행

  ㅇ 6 시그마를 추진하는데는 한 기업에서 수백, 수천개의 개선프로젝트 수행 팀이 문제
     를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참여하게 됨
     - 통상 각 프로젝트는 단기간 동안 수행


8. 유래 및 역사

  ㅇ 창안자 : 미국 마이클 해리 박사
  ㅇ 기업적용 : 1987년부터 모토롤라에서 시작하여 GE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
                (1988년 모토롤라는 제1회 말콤볼드리지상을 수상)

식스시그마
   1. 식스시그마   2. Big Y   3. 멘토링   4. 브레인스토밍   5. 핵심원인(Vital Few)  
경영혁신
   1. ABC(활동기준원가)   2. BPM(비지니스프로세스관리)   3.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   4. BSC   5. ERP(전사적자원관리)   6. TQM(전사적품질경영)   7. 다운사이징   8. 벤치마킹   9. 식스시그마   10. 재공학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