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문자 앵커

(2020-04-01)

앵커

1. 앵커(anchor) : ^,  $, \

  ※ (문자열이 아니고, 위치 및 특정 용도에 일치시키는 것)

  ㅇ 위치 고정 앵커  :  ^,  $
     - (정규식 패턴을 특정 위치에 고정하여, 그 위치에 일치시키기 위함)

     -  ^ : 행의 처음
     -  $ : 행의 끝

  ㅇ 특정 용도 앵커  :  \
     - (\와 순수 문자와의 조합으로 특정 용도에 사용)

     -  \A  :  텍스트 선두

     -  \b  :  단어 경계(word boundary)
        .  문자열이 아닌, 문자열 사이 위치에 일치함
     -  \B  :  위 \b의 반대 (단어 경계를 제외한 모든 문자)

     -  \z  :  텍스트 끝

  ㅇ 기타 용도 앵커 : 
     -  \d  :  1개 숫자에 일치
        .  [0-9]에 해당
        .  例) [2-9]\d\d  =>  세 자리 숫자로써, 첫 번째 숫자는 2에서 9 사이이어야 함
     -  \D  :  위 \d의 반대 (숫자가 아닌 모든 문자)

     -  \w  :  1개 문자(영문자,숫자,_)에 일치 
        .  [0-9a-zA-Z_]에 해당. 즉, 숫자,영문 알파벳 대소 문자,_(underscore)
     -  \W  :  \w의 부정

     -  \s  :  1개 공백문자에 일치 
        .  (공백,수평탭,캐리지리턴,줄바꿈,폼피드 등) [\t\r\n\f]
     -  \S  :  위 \s의 반대 (공백문자가 아닌 모든 문자)

     -  \.  :  1개 `.`(마침표)에 일치
        .  (임의 한 문자 `.`와의 혼동 방지)


[정규표현식] 1. 정규 표현식 2. 메타 문자 3. 메타문자 수량자 4. 메타문자 그룹화 5. 메타문자 앵커 6. 정규표현식 활용 기초 7. 정규표현식 예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1.   번역/번역기
        2.   컴파일러
        3.   정규표현식
          1.   1. 정규 표현식
              2. 메타 문자
              3. 메타문자 수량자
              4. 메타문자 그룹화
              5. 메타문자 앵커
              6. 정규표현식 활용 기초
              7. 정규표현식 예
        4.   (기타)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