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표현식 예

(2020-05-24)

정규표현식 예시

1. 정규 표현식 활용 例)

  ㅇ 숫자
     - 0부터 9까지 숫자 하나  :  0|1|2|3|4|5|6|7|8|9 또는 [0123456789] 또는 [0-9] 또는 \d
     - 10에서 19 사이의 숫자  :  \b[1][0-9]\b 또는 \b[1]\d\b
     - (숫자의 수에 따른 매칭)
        . 하나 이상의 숫자  :  \d+
        . 3개 숫자 만으로 됨  :  [0-9]{3}  ( [0-9]의 숫자 3회 반복 )`
        . 5개 숫자 만으로 됨  :  ^\d\d\d\d\d$  (^,$는 처음,끝 위치 지정 앵커)
        . 임의 길이의 숫자는 모두 매칭  :  \d*

  ㅇ 영문 알파벳
     - 임의 길이(0 이상)의 영문 알파벳   :  [A-Za-z]*
     - 값 전체가 영문 알파벳   :  ^[A-Za-z]+$
     - 대소문자를 구별 안하는 경우   :  [Rr]eg[Ee]x

  ㅇ 모든 문자열 : `.+` 또는 `.*`
     - `.+` : 만일, 빈 문자열이면, 빈 문자열 포함 안하므로, null 형식 반환
     - `.*` : 만일, 빈 문자열이면, 빈 문자열도 포함하므로, 빈 문자열 "" 반환
     - 한편, 문장 중간에, 임의 문자(.)에 해당 안되는 문자(줄바꿈 문자)가 나타나면 매치 중단
     - 例) 문자 A로 끝나는 모든 문자열 : `.+A`,`.*A`

  ㅇ 식별자 (변수명,상수명,함수명 등)
     - [A-Za-z_][A-Za-z0-9_]*
        . 알파벳 문자 또는 `_`로 시작하며, ([A-Za-z_])
        . 알파벳 문자,숫자(디지트),_(언더바)를 조합시킨 문자열로써, ([A-Za-z0-9_])
        . 임의 길이(가변 길이)의 토큰 임 (*)

  ㅇ 단어 여부
     - 특정 완전한 단어 만 :  \b단어\b
        . 여기서, \b는 단어 경계(word boundary)를 의미

  ㅇ /img (옵션) 
     - 영문 대소문자 구분 없이(/i),
     - 모든 줄에 걸쳐서(/m),
     - 전역 검사(/g)를 함

  ㅇ 한글 여부 
     - 2개 문자가 연속으로 `가-힣`이면 => 한글로 판정 
        . [\xA1-\xFE][\xA1-\xFE] 또는 [가-힣][가-힣]
        . [\x{ac00}-\x{d7a3}][\x{ac00}-\x{d7a3}]
     - 자음,모음까지 포함하려면, [ㄱ-ㅣ가-힣][ㄱ-ㅣ가-힣]


2. 특정 응용html 문서 내 태그 확인
     - 例) <script[^>]*> : <script 문자열에 매치, > 외의 문자가 0회 이상 매치, > 에 매치IP 주소 찾음
     - 例) \d{1,3}\.\d{1,3}\.\d{1,3}\.\d{1,3}  또는  (\d{1,3}\.){3}\.\d{1,3}
     - 例) (((25[0-5])|(2[0-4]\d)|(1\d{2})|(\d{1,2}))\.){3}(((25[0-5])|(2[0-4]\d)|(1\d{2})|(\d{1,2})))

  ㅇ 이메일 주소 형태
     - 例) [\w.]+@[\w.]+\.\w+


[정규표현식] 1. 정규 표현식 2. 메타 문자 3. 메타문자 수량자 4. 메타문자 그룹화 5. 메타문자 앵커 6. 정규표현식 활용 기초 7. 정규표현식 예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1.   번역/번역기
        2.   컴파일러
        3.   정규표현식
          1.   1. 정규 표현식
              2. 메타 문자
              3. 메타문자 수량자
              4. 메타문자 그룹화
              5. 메타문자 앵커
              6. 정규표현식 활용 기초
              7. 정규표현식 예
        4.   (기타)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