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RIP 라우팅 프로토콜

(2023-12-18)

RIP 타이머


1. RIP거리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라우팅 프로토콜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용
     - 소규모 또는 교육용 등 비교적 간단한 네트워크에 주로 사용됨


2. RIP 기원/역사

  ㅇ 1970년대 : 제록스社 팔로알토연구소(PARC)의 XNS(Xerox Network System) 프로토콜 군의
                일부로써 GWINFO(게이트웨이 정보 프로토콜)를 개발
  ㅇ 1980년대 : Berkeley UNIX BDS 4.2에서 Routed Daemon 으로 개발됨
     - 1982년 버클리 UNIX 배포판인 BSD 4.2에 routed 데몬 프로그램 포함 배포됨
  ㅇ 1988년   : RIPv1 (RFC 1058)
  ㅇ 1994년   : RIPv2 (RFC 1723)
  ㅇ 1997년   : RIPng (RFC 2080)


3. RIP 특징거리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임
     - 단지 이웃 라우터가 주는 주기적인 갱신 정보에 만 의존하면서,
     - 거리,방향 만 관심 갖는 라우팅 프로토콜 임

  ㅇ 라우팅 메트릭 으로 Hop Count (홉 수) 만 사용
     - 경로비용을 단지 홉 수로 만 판단
        . 속도나 거리 지연 등을 고려하지 않아 최적의 경로 산정에 비효율적

  ㅇ 최대 홉 수의 제한
     - 최대 15 홉 수(16은 무한대)로 제한
        . (hop)수는 라우터를 통과할 때 마다 1 씩 증가하게 됨

  ㅇ UDP 세그먼트캡슐화되어 사용 
     - RIP 메세지 송수신용 UDP 포트 
        . RIPv1,RIPv2 : UDP 포트번호 520
        . RIPng       : UDP 포트번호 521

        Classful Routing 수행
     - Subnetwork 정보가 아닌 Class 형태의 라우팅 정보 만을 전달함으로써,
       라우팅 정보 전달량이 많음
     - 단, RIPv2 는, (Classless Routing)
        . 라우팅 업데이트 정보서브넷 마스크 정보를 포함하여 VLSM 지원

  ㅇ 주기적인 라우팅 업데이트                                         ☞ 라우팅 광고 참조
     - 매 30초 마다 RIP 응답메세지(RIP 패킷)를 브로드캐스팅 함
        . 이때, 목적지 IP 주소를 255.255.255.255 (브로드캐스트 주소)로써 사용

     - 상대에게서 수신된 네트워크 정보를 제외한 모든 네트워크 정보를 상대에게 알려줌
        . 수신 라우터는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재작성하도록 함 
           .. 단, 네트워크 경로 항목에서 더 짧은 홉 수를 수신 받았을 때 만
                  해당 라우팅 경로 항목을 교체함


4. RIP 타이머 (라우팅 경로 업데이트 방식)

  ㅇ Update 타이머   : 30초
     - 라우팅 테이블 전체를 브로드캐스트 또는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송출

  ㅇ Timeout 타이머  : 180초 
     -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매 경로 마다 만료(Timeout) 타이머를 둠
        . 업데이트 정보(RIP 응답메세지)에 
           .. 해당 경로가 있으면 만료 타이머를 초기화하고,
           .. 만료 타이머 종료시까지 해당 경로가 없으면 도착 불가능(16,무한)으로 표시

  ㅇ Garbage Collection 타이머 : 120초  (Garbage Collection Timer)
     - 도착불가능 16(무한)으로 표시하고 주변에 알리며, 즉각 삭제 유예하는 시간

  ㅇ Flush 타이머 : 240초 
     - 업데이트 없는 경로에 대해서는 라우팅 테이블에서 해당 경로를 제거

  ㅇ Triggered Update (트리거 갱신)
     - 토폴로지 변화시 업데이트 타이머 종료전이라도 즉각 라우팅 업데이트 정보 송출


5. RIP 문제점

  ㅇ Slow Convergence (늦은 수렴성)
     - 라우터들끼리 주기적으로(30초 간격) 경로 업데이트를 하며 경로 재계산함에 따라
        . 몇 개 라우터 만 지나도 수분 이상 걸림

  ㅇ 경로비용을 오로지 홉 수 만으로 판단하고, 최대 홉 수를 제한하는 등
     - 최적 경로 선택에 링크 속도 등을 배제

  ㅇ 라우팅 트래픽 부하
     - 전체 경로를 담은 라우팅 테이블주기적으로 보로드캐스트함에 따라     
        . network에 이에따른 traffic 부하를 줌

  ㅇ 라우팅 루프
     - 전 라우터들 사이에 동기화를 시켜주지 않으면 패킷의 경로가 부적절하게될 수 있음
     - 매 30초 마다 업데이트되는 까닭에 다운(Down) 등의 나쁜 소식이 늦게 전달되어
       잘못된 경로로 무한 루프(Infinite Loop)를 도는 사태 발생

  ㅇ Count-to-Infinity Problem  
     - 느린 수렴 시간 때문에, 나쁜 경로를 다른 라우터에게 전하면 그 라우터는 더 느리게
       더 나쁜 정보로써 다른 라우터에게 전하게되면서 결국 무한(16) 홉 수로 가는 현상


6. RIP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ㅇ 최대 홉 수의 제한
  ㅇ Triggered UpdateHolddown TimerSplit Horizon
  ㅇ Poison/Poison Reverse

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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